남북정상 '판문점 선언'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실현"

입력 2018-04-27 18:08  

2018 남북정상회담

연내 종전 선언… 평화협정으로 전환
개성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
8·15 이산상봉… 문 대통령, 가을 평양 방문
'10·4선언' 경제협력사업 적극 추진



[ 손성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에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은 이 같은 내용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남북한 관계 발전 등을 핵심으로 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에 공동 서명하고, 공동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판문점 선언엔 2007년 2차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물인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자는 문구가 포함됐다. 이번 정상회담 의제에서 제외했던 양국 간 경제협력 재개 의지를 공식화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동 발표 기자회견에서 “오늘 김 위원장과 나는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하는 게 우리의 공동 목표라는 것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남과 북이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권력 승계 후 첫 기자회견에 나선 김정은도 “우리가 오늘 북남의 전체 인민과 세계가 보는 가운데 서명한 합의가 역대 합의처럼 시작만 뗀 불미스러운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두 사람이 무릎을 마주하고 소통 협력해 반드시 좋은 결실이 맺어지게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정상은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을 재추진하는 경협재개에 합의한 데 이어 1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하는 사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또 연내 종전 선언 추진을 공식화하면서 5월1일부터 군사분계선 일대의 적대행위 중지, 서해 북방한계선(NLL)의 평화수역 조성 등 실천적 조치에도 합의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성 설치, 8월15일 이산가족 상봉, 문 대통령의 가을 평양 방문 등도 판문점 선언에 담겼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은 역사적인 첫 대면을 시작으로 우호적인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약속대련’하듯 일사천리로 판문점 선언을 이끌어냈다. 두 정상의 선언적 의미를 띤 한반도 비핵화 합의는 향후 한·미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에서 어떤 방법론을 도출해낼지에 대한 숙제를 남겨두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오전 9시30분 판문점 군사분계선(MDL)을 걸어서 넘어온 김정은은 평화의집 1층 회담장에서 “대결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자 왔다”며 “우리 사이에 걸리는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과 무릎을 맞대고 풀려고 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이라며 “그러면서도 세계와 함께 가는 우리 민족이 돼야 하며, 우리 힘으로 이끌고 주변국이 따라오게 해야 한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의 실패를 거울삼아 잘할 것이며, 제 임기 내내 김 위원장 신년사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달려온 속도를 계속 유지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만리마 속도전’을 인용하며 “남북의 통일 속도로 삼자”고 했고, 문 대통령은 곧바로 “과거를 돌아봤을 때 중요한 것은 속도”라면서 판문점 선언의 빠른 이행에 뜻을 함께했다. 김정은의 부인 이설주는 이날 오후 판문점을 찾아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환영만찬 행사에 합류했다.

판문점=공동취재단/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